교육/교육일반

학부모를 위한 길잡이 ‘학부모는 처음이라’ 발간

네모아재 2025. 3. 27. 13:23
반응형

영아기부터 성인 초기까지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라 학부모가 알아야 할 정보와 양육·교육 실천방법 등으로 구성

학부모들이 알아야 하는 정보이 책으로 출간됐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3월 27일,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학부모 지침서 「학부모는 처음이라」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해 발표한 학부모 정책 종합방안인 ‘모든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학부모정책의 방향과 과제’에 따라, 학부모가 학교와 협력하여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학부모 지침서(가이드북) 「학부모는 처음이라(전자책)」를 발간했다.

반응형

본 지침서는 학부모 교육의 5대 역량(자기돌봄, 부모역할기본, 자녀교육, 학교협력, 자녀자립지원)을 중심으로 자녀의 영아기부터 성인 초기까지의 7개 발달단계에 따라 학부모가 알아야 할 기초정보·역할·실천방법 등을 담고 있다.

특히, 학부모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성찰을 토대로 자녀를 교육하고 학교와 협력하는 실제적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실천해 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해당 지침서는 누리집 ‘학부모 온누리’에 탑재되어 있어 누구나 활용할 수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관련 온라인 강의도 제작하여 확산할 예정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학부모는 가정에서 자녀를 일차적으로 양육‧교육할 뿐만 아니라, 학교 및 지역사회와 협력할 권리와 책임을 지닌 중요한 교육당사자”라며 “학부모의 건강한 자녀 양육‧교육 및 학교와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지원하여 학생·학부모·교사 모두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행복한 교육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