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모 문화

국방부, 「2023년 국방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by 네모저널 2023. 9. 12.
728x90
반응형

국방부는 9월 11일 오전 용산 ROKAUS 호텔에서 국방부 기획조정실장 주관으로「2023년 국방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시상식을 개최했다.

경진대회는 국방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서비스를 개발하여 국민과 군 장병을 위한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개최하고 있으며 매년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번 대회는 국방부, 병무청, 방위사업청이 최초로 공동 개최하여 활용 가능한 데이터 범위를 확대하고 융복합 데이터를 발굴함으로써 국방 공공데이터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이해도와 관심도를 높이고 데이터 기반 창업 및 혁신성장에 기여 하고자 했다.

반응형

각 공모 부문별 대상에는 국방부 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했으며, 아이디어 기획 부문은 병무청장상과 상금이, 서비스 개발 부문은 방위사업청장상과 상금 등 총상금 1,120만 원이 수여됐다.

이번 대회는 지난 5월 8일부터 7월 9일까지 공모가 진행되었으며, 공모결과 아이디어 기획 부문 112팀, 서비스 개발 부문 22팀으로 총 134팀이 출품하였으며, 서류평가와 발표평가를 거쳐 부문별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각 1팀씩 총 8팀이 선정되었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 대상은 요리조리 팀의 국군 병사들의 학력, 특기, 자격증 정보를 바탕으로 부대 인근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농어촌 지역 초·중·고 학생 무료 과외 교육을 지원하여 재능기부를 할 수 있는 교육봉사 플랫폼인 “Edu-Mil(에듀밀)”이 차지했다.

서비스 개발 부문 대상은 PDTA 팀의 격오지에서 근무하는 용사들을 위한 이동형 충성마트(PX)-황금마차의 물품 예약, 실시간 가격 비교, 황금마차 방문 스케줄 조회, AI 물품 추천 등 격오지 용사들의 근무 복지개선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황금마차 타요!”가 차지했다.

국방부 강완구 기획조정실장은 “국방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 활성화로 스마트한 병영생활을 지원하고 장병들의 창업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