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모 사회

청년·신혼부부 버팀목 전세대출 한도 확대

by 네모아재 2022. 10. 4.
728x90
반응형

에듀필통입니다.

정부가 청년과 신혼부부의 버팀목 전세대출 한도를 확대하기로 해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20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주거분야 민생안정 방안」의 후속 조치로 주택도시기금의 청년·신혼부부 버팀목 대출(전세자금) 한도를 10월 4일부터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청년 전용 버팀목 대출은 그동안 보증금 1억 원 이하 주택에 대해 7천만 원까지 대출을 지원하던 것을 보증금 3억 원 이하 주택에 2억 원까지 대출을 지원하는 것으로 제도를 개선하였습니다.

 

반응형


또 신혼부부에 대한 대출한도 역시 수도권 2억 원, 지방 1.6억 원에서 수도권 3억 원, 지방 2억 원으로 인상하고 대출대상이 되는 주택의 보증금 상한도 수도권 4억 원, 지방 3억 원으로 각각 인상한다.

결혼 전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다 결혼 후 대출한도가 더 유리한 신혼부부 우대 디딤돌 대출로 손쉽게 옮겨갈 수 있도록 생애주기형 구입자금 전환대출도 새롭게 도입됩니다.

그동안 결혼 전에 기존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던 만 30세 이상 단독세대주가 결혼 후 더 큰 주택을 구입해 이사하려면, 기존 대출을 전부 상환해야 신혼부부 우대 디딤돌 대출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10월 4일 도입되는 생애주기형 구입자금 전환대출을 통하면  신혼부부 우대 디딤돌 대출로 곧바로 신청할 수 있어 기존의 번거로운 절차를 생략할 수 있고 0.2%p의 금리우대 혜택도 추가로 받게 됩니다.

아울러, 최근 급등하는 금리로 인한 디딤돌 대출(구입자금) 이용자의 금융부담을 완화하는 방안도 10월 21일부터 6개월간 한시적으로 시행한다고 하네요.

디딤돌 대출 이용자가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로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해 금리변동 위험에 대비하도록 하고, 현재의 원리금 상환방식을 중도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주택도시기금 누리집 또는 기금e든든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